1. 어거스틴의 삶과 신학사상어거스틴은 로마 제국에 속해 있던 북아프리카의 작은 도시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354년). 그의 어머니는 성 모니카이다. 라틴어 문법과 「말 잘하는 기술」에 뛰어났던 어거스틴은 열 여섯의 나이에 북아프리카의 수도 카르타고로 유학을 갔다(370년). 그곳에서 한 여인
찾으려 한다.
(3) 시간의 문제
어거스틴 이전에는 시간은 운동(공간에서의)이다. 어거스틴 이후에는 시간의 문제의 해답을 인간문제의 내면에서 찾는다. 예를 들면, 미래는 소망에서 과거는 기억에서 포착한다.
(4) 삼위일체도 인간 내면에서 찾는다. 사랑하는 자 - 사랑받는 자 - 사랑
3. 신중심
Ⅰ. 개요
어거스틴(Augustine)은 당시 로마의 영지였던 북아프리카 누미디아(Numidia)주(洲)의 농림업 지대의 중심지인 타게스트(Tagaste, 오늘날의 Algerie)의 작은 고을에서 태어났다. 그곳은 힙포(Hippo)에서 멀지 않은 곳이며 지금은 알제리의 콩스탕탄 주에 속한다. 그의 아버지 파트리쿠스(Patricus)와 어머니
교부시대에는 두 가지의 주요한 사상체계인 그리스도교와 신 플라톤주의가 당시의 지배적인 분위기로 작용하였다. 특히 그리스 교부들은 그리스도교 신학의 기반으로 철학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당시에는 육체적 쾌락을 중시하는 세속세계와 신적본성의 초감성적 셰계간의 이원론적인 갈등에 직면하
어거스틴과 같은 시대의 사람들과 그의 후계자의 글들도 어거스틴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제고해 주고 있다.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부들 가운데서 출생일과 사망일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최초의 교부이며, 생애의 발전에 대하여 추적할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어거스틴의 사상을 연구하는 일의
어거스틴의 생애
어거스틴은 그의 스승 암부로시스와 함께 서방교회의 대부로 초대교회와 중세교회를 연결하는 교부였으며 그는 누구보다도 다양한 인생을 살았고 또 경험했던 믿음의 성자 가운데 한사람이다. 어거스틴은 생애동안 참회록을 비롯하여 750편의 설교와 강해서 그리고 삼위일체론과 신
어거스틴은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 한 중세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므로 그는 후세에 교육사상가보다는 신학자로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그는 일반 교육에서보다는 기독교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거스틴이 주장하는 기독교 사상에서 많은 교육적 가치들을 찾아볼 수
1. 성경적 고찰
우리는 여기에서 신약을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그러나 더 멀리 구약시대에도 숱한 사이비 이단들이 많았다. 그렇기에 거짓 예언자들과 점술가들과 그리고 사신들, 즉 구약의 핵심적 사상은 야웨 하나님을 숭배하고 거짓 신들을 버리라는 것이다. 따라서 사이비 이단의 문제는
어거스틴은 근본적으로 성서적인 관점에 서서 사랑의 이론을 역설한다. 어거스틴의 사상과 그의 인간이해는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그의 사상에 있어서 비인격화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 안에서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한다는 그의 이론에 있지 않다. 비인격화의 문제는 어거스틴이 하